영맨남성의원에서는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된
모든 검사가 가능하며 증상에 따라 약물요법과
수술을 통해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방광 아래쪽에 위치한 밤톨 크기의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소변 배출을 막고
이로 인한 증상이 발생한 상태를 말합니다. 선조직은 전립선의 2/3를 차지하고 1/3은 섬유 근조직으로 이뤄집니다.
위치는 방광 바로 밑에서 요도를 감싸고 있으며 노화가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커지기 때문에
고령의 남성에서 배뇨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주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의 기능은 명확하지는 않으나 정액의 30%를 담당하고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며
적절한 이온 농도와 산성을 유지하게 해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노화
서구화된
식생활
유전적
영향
전립선비대증 발생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남성 호르몬이 대사과정을 거쳐 전립선의 성장을 매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그 외에도 서구화된 식생활과 유전적 영향 등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세뇨
소변 줄기가 가늘어진다.
빈뇨
소변을 보는 횟수가 많아진다.
잔뇨감
소변을 보고 나도 방광에 소변이 남아있는 것 같다.
단절뇨
소변을 보는 중간에 소변 줄기가 끊어졌다 다시 시작한다.
절박뇨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려워 화장실에 달려가야 한다.
야간뇨
수면 중 소변을 보기 위해 1회 이상 일어난다.
배뇨지연
변기 앞에 한참 있어야 소변이 나오기 시작한다.
요실금
본인이 의도하지 않게 소변이 샌다.
요폐
피곤한 상태, 음주 등 후에 소변은 마려운데 전혀 나오지 않는다.
혈뇨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혈뇨 요무 및 요로 감염 유무를 판별하는 필수 검사입니다.
환자의 배뇨량, 최고 요속, 평균 요속, 잔뇨량 등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PSA라고 알려진 혈청검사로 정상치는 3~4ng/ml 이하지만 전립선의 크기 및 인종, 연령에 따라 정상 기준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환자는 하루 중 수분의 섭취량, 배뇨 시간, 배뇨량, 요절박, 요실금이 발생했던 시간 등을 3일간 기록합니다.
의사가 환자의 항문에 손가락을 넣어 직장 바로 앞에 있는 전립선을 만져보는 검사입니다.
하부 요로에 이상이 있으면 상부 요로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장에 대한 피검사를 실시합니다.
전립선의 크기 측정뿐만 아니라 모양 및 전립선 내 이상 징후를 관찰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알파1 아드레날린 성 차단제는 전립선과 방광에 풍부하게 분포하는 교감신경의 작용을
차단하는 효과를 갖는 약물로 전립선과 방광의 근육을 이완하여 소변이 잘 나오게 하여 배뇨증상을 좋게 합니다.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전립선 세포의 남성호르몬에 영향을 받아 성장을 하는데
호르몬을 차단하여 전립선의 크기를 약 30% 정도 줄여주게 됩니다.
과민성 방광 증상이 동반되었을 경우에는 항무스카린제를 병합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는 전립선비대증으로 인한 합병증이 동반되거나
증상이 약물로 완화되지 않은 경우 또는 약물요법보다는 좀 더 자극적인 치료를 요하는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내시경을 사용하여 레이저나 플라즈마를 이용해 전립선을 태우거나 도려내는 수술 등이 대표적입니다.
유로리프트란 '전립선결찰술'이라고도 부르는 수술법으로,
전립선의 비대해진 부부을 결찰하여 좁아진 요도를 넓혀 소변 길을 확보해주는 수술 방법 입니다.
10~20분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며, 절제 또는 레이저로 태우는 방식이 아니기에
비교적 부담이 적고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