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맨남성의원에서는 결석의 위치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는 검사 장비와 쇄석기를 구비해
진단과 시술이 당일 가능하게 도와드립니다.
요로결석 치료의 목적은 첫 번째로 이미 생성된 결석을 제거하는 것, 두 번째로 결석이 재발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치료방법은 증상, 결석의 구성 성분, 크기, 위치와 요류 장애 및 요로 감염 여부 등을 종합하여 치료 방향을 결정하게 됩니다.
보통 4-5mm의 결석은 80% 이상에서 한 번의 쇄석으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결석이 크고 상부 요관결석일수록 치료 횟수는 증가할 수 있습니다.
통증 정도, 결석의 크기와 위치 및 개수, 단측성, 신장 질환 여부 등 여러 가지 사항을
전문의와 상의하여 1-2주 정도 대기요법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로 4mm 이하의 하부 요로결석일 때 시도합니다.
자연적으로 결석이 빠지는 것을 기대해 보는 방법으로 자가 판단보다는
의사와 상의 후 방법 및 치료 방침을 정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결석의 위치가 상부 요관이거나 지름이 4mm 이상일 경우는 자연 배출이 어렵기 때문에
보통 결석을 제거하기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체외 충격파쇄석술이란 고에너지 충격파를 몸 밖에서 신장결석, 요관결석, 방광결석으로 쏘아
결석을 가루로 부수어 소변으로 자연 배출케 하는 최신 치료법입니다.
결석의 크기 및 위치, 응급상황, 체외 충격파 시술 실패 시 등에 따라
내시경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소변의 과농축 현상, 과칼슘 뇨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성인의 경우 하루 7~9컵 정도(1일 2리터 이상을 권장)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저염식 저단백식 식이요법
염분 섭취를 제한합니다. 과다한 염분의 섭취는 소변으로 배설되는 칼슘이 많아지고, 결석이 안 생기도록 도와주는 구연산이 적어져서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수산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비타민C, 시금치, 커피, 홍차, 견과류에 고농도로 존재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제한합니다. 단백질의 과다한 섭취는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로결석이 잘 생기게 합니다.
요로결석 환자가 칼슘의 섭취를 너무 제한하면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적당한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오렌지 주스나 레몬 등 구연산 함유 음식의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적인 검사
결석 환자는 10년 내 약 50% 재발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병원 방문과 검사로 재발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없어도 결석이 재발하면 요로 감염이나 신장 기능 약화의 원인이 됩니다. 재발 당시 쉽게 치료할 수 있는 것을 내버려 두면 결석이 커지게 되어 치료에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됩니다.
KUB(복부 엑스레이 촬영) : 간단한 복부 엑스레이 촬영을 통해 결석의 재발 유무를 확인합니다.
소변검사 : 소변검사를 통하여 적혈구의 유무, 염증 유무를 확인하여 재발을 확인합니다.